노던 데이터, 라이엇 블록체인에 텍사스 데이터센터 약 5억5000만유로에 매각

노던 데이터 다중 사이트 전략 내 나머지 6개 사이트의 고수익· 고성장에 힘입어 2021 회계연도 EBITDA 가이던스는 불변
전 세계에 8개 고효율 신규 사이트 추가
신규 개발 사이트 모두 100% 재생에너지원 기반

2021-04-09 15:30 출처: Northern Data AG

프랑크푸르트 암마인, 독일--(뉴스와이어)--고성능 컴퓨팅(HPC) 인프라 솔루션을 개발, 운영하는 세계적 기업 노던 데이터(Northern Data AG)(프랑크푸르트 전자거래시장: NB2, 국제증권식별번호: DE000A0SMU87)가 미국 텍사스주 록데일에서 고성능 데이터센터 시설을 운영 중인 미국 자회사 윈스톤(Whinstone Inc.)을 라이엇 블록체인(Riot Blockchain Inc. (NASDAQ: RIOT)에 매각한다.

라이엇 블록체인은 북미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미국의 비트코인 채굴업체로 증시에 상장돼 있다.

매각 대가는 현금분 6700만유로(현금 및 신용대출상환)와 라이엇 블록체인 보통주 1180만주로 이뤄진다. 주식분 총가치는 최종 종가를 기준(기준일 2021년 4월 7일, 주당 48.37달러)으로 4억8100만유로에 해당한다. 이에 따라 총 매각 대금은 약 5억4800만유로에 달한다. 거래 종료 후 노던 데이터는 라이엇 블록체인의 전체 발행 보통주 중 약 12%를 소유하게 된다.

노던 데이터는 점증적 가치를 창출하는 HPC 사업에 초점을 두고 다중 사이트 전략을 추구하고 있다. 노던 데이터는 선도적 비용, 속도, 가용성, 스케일로 하드웨어 수익성을 극대화하고 있으며 이에 힘입어 적절한 이익 공유와 고정 보수를 받고 있다.

노던 데이터는 거래 수익금을 사용해 캐나다, 독일, 네덜란드, 스칸디나비아 지역의 기존 HPC 6곳을 추가 확장하는 명확한 전략 로드맵을 그리고 있다. 여기에는 스웨덴에 신설된 초고효율 보덴시설(Boden Facility)이 포함돼 있다. 현재 운영 및 건설 중인 모든 사이트의 계약이 이미 끝난 것을 고려할 때 노던 데이터는 수익금을 발판으로 북미와 유럽 내 신규 HPC 센터 8곳 개발에 박차를 가할 수 있을 전망이다. 현재 개발 중인 8개 사이트와 관련 노던 데이터는 지리적 다각화를 가속화하고 수년간 확장을 거듭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들 사이트는 2~4개월의 시장 출시기간과 데이터 주권 원칙, 티어3(tier 3) DC 표준 및 재생에너지 사용 90% 이상을 포함한 지속가능성, 온화한 기후(섭씨 약 6도) 환경 면에서 두드러진다. 또한 노던 데이터의 독자적 소프트웨어 제어 냉각 솔루션에 힘입어 1.04 수준의 전략사용효율(PUE)을 구현해 시장 평균을 능가한다. 새로 개발된 전 사이트는 완전히 친환경적이며 노던데이터는 순환 생태계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

회사는 전략적 로드맵을 수립했으며 로드맵에 따른 향후 수년간의 성장 목표가 현재 계획 중인 신규 사이트와 접수된 하드웨어 주문에 힘입어 이미 상당 부분 커버되고 있다. 이 결과 인공지능, 자율 주행, 그래픽 렌더링, 비트코인 채굴을 포함한 블록체인 사업 및 기타 과학적 사용 사례를 포함해 광범위한 응용 분야에서 급증하는 고성능 컴퓨팅 전력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라이엇은 자체 채굴 작업에 윈스톤의 기존 운영 용량을 활용하는 것은 물론 용량을 더욱 확대해 미국 최고의 비트코인 채굴업체로 자리매김할 계획이다. 라이엇의 소수 주주가 되는 노던 데이터는 라이엇 지분을 통해 매각으로 창출된 시너지 효과를 누리는 한편 비트코인 가치의 잠재력 성장에 직접 참여하게 됐다.

아루시 틸라이나탄(Aroosh Thillainathan) 노던 데이터 최고경영자(CEO)는 “노던 데이터는 효율적 HPC 기능의 다목적 다중 사이트 네트워크를 구축했으며 재생에너지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업계 선도적인 지속가능성을 구현했다”고 밝혔다. 그는 “매각 수익금으로 확장에 박차를 가하고 점증하는 가치를 창출하는 HPC 서비스에 대한 초점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데이터센터 사이트의 수익성 높은 고성장에 힘입어 2021년 운영 EBITDA(법인세·이자·감가상각 차감 전 영업이익) 전망은 1억~1억2500만유로 수준이 그대로 유지된다. 운영 EBITDA 전망에는 연초 대비 누적 실적이 포함되나 수억 유로 수준으로 예상되는 매각의 일회성 영향과 윈스톤의 현 회계연도 영향은 포함되지 않는다. 이에 따라 노던 데이터의 회계 보고는 향후 윈스톤 실적을 제외하고 이뤄질 예정이다. 노던 데이터는 2021 회계연도에 2억8500만~3억2500만유로의 매출을 창출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당초 매출은 3억5000만~4억유로, EBITADA는 1억~1억2500만유로로 예상됐다. 경영진은 향후 수년간 높은 수익성의 고성장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그린힐(Greenhill)은 노던 데이터의 독점 재무 자문사를, 설리번 앤 크롬웰(Sullivan & Cromwell LLP)은 법률 자문사를 맡고 있다.

노던 데이터(Northern Data) 개요

노던 데이터(Northern Data AG)는 고성능 컴퓨팅(HPC) 분야의 글로벌 인프라 솔루션을 개발, 제공하는 선도 기업이다. 회사는 고객별 맞춤 솔루션을 통해 비트코인 채굴, 블록체인, 인공지능, 빅 데이터 분석, IoT 혹은 렌더링과 같은 영역에서 다양한 HPC 애플리케이션을 뒷받침하는 인프라를 제공하고 있다. 세계를 대상으로 적극적으로 사업을 펼치고 있는 회사는 독일 기업인 노던 비트코인(Northern Bitcoin AG)과 미국 기업인 윈스톤 US(Whinstone US, Inc.)의 합병으로 설립됐으며 이제 HPC 솔루션을 전 세계에 공급하는 선도적 기업이 됐다. 노던 데이터는 HPC 솔루션으로 고정된 첨단 대형 데이터센터는 물론 세계 어디에나 구축할 수 있는 첨단 기술의 모바일 데이터센터를 모두 제공한다. 이를 통해 노던 데이터는 자체 개발한 소프트웨어/하드웨어를 지속 가능한 에너지 공급을 구현하는 지능형 개념과 결합하고 있다. 노던 데이터 그룹은 현재 약 200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다.

언어: 한국어

회사: 노던 데이터(Northern Data AG)

An der Welle 3

60322 Frankfurt/Main

Germany

+49 69 34 87 52 25

info@northerndata.de

www.northerndata.de

ISIN: DE000A0SMU87

WKN: A0SMU8

상장: 베를린, 뒤셀도르프, 프랑크푸르트, 함부르크, 하노버, 뮌헨(m:access), 슈투트가르트 비정규 비공식 시장, 개인투자자 특화 대체 거래 시스템(Tradegate Exchange)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10408005553/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