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 그룹과 국제전기통신연합, 디지털 정부 전략 개발 위해 협력

전략적 협력 통해 자원이 제약된 국가의 공익 서비스 혁신 및 변혁을 위한 시민 중심의 엔터프라이즈 아키텍처 촉진 및 구축

2020-11-25 16:00 출처: The Open Group

런던--(뉴스와이어)--벤더 중립 기술 컨소시엄인 오픈 그룹(The Open Group)과 유엔 산하 정보통신기술(ICT) 기구인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이 ICT 인프라가 시민에게 더 나은 결과를 가져오게 하고 이의 활용을 최적화하는 공익 서비스의 혁신과 변혁을 가속화하기 위해 협력한다고 24일 발표했다.

오픈 그룹과 ITU는 협력을 통해 세계 각국의 디지털 정부 전략과 시민 중심의 엔터프라이즈 아키텍처(Enterprise Architecture, EA)를 촉진하고 유도하며 역량을 강화할 방침이다.

허우린 자오(Houlin Zhao) ITU 사무총장은 “디지털 공익 서비스가 전 세계 시민들의 생활에 이처럼 엄청난 영향을 미친 적이 없었다”며 “ITU는 오픈 그룹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세계 각국 정부가 경제 회복과 유엔 지속 가능 발전목표(SDGs)를 지원하는 시민 중심의 영향력 있는 디지털 솔루션을 구축하고 확대하는 것을 촉진하도록 돕는 노력을 배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자원이 제약된 국가들은 필요한 지침과 물자가 있으면 디지털 전략을 구현 가능한 대규모 시스템으로 전환하는 태세를 더 잘 갖출 수 있게 될 것이다. 이처럼 ITU와 오픈 그룹 사이의 전략적 제휴는 디지털 투자와 SDGs 달성을 위한 모범적인 구성적 접근법의 간격을 메우게 할 것이다.

도린 보그단-마틴(Doreen Bogdan-Martin) ITU 통신개발국(BDT) 국장은 “디지털 솔루션과 기술의 사용을 통한 디지털 공익 서비스의 확대는 코로나19 팬데믹에 대응하고 경제를 회복하는 것을 지원하는 기본 요소이다. 대규모 디지털 공익 서비스를 설계, 시행, 출시할 때는 구성적 접근법을 채택하는 것이 핵심이다. 엔터프라이즈 아키텍처(EA)는 각국 정부가 각 부문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면서 정부 서비스 전반에 걸친 구조적 변경 프로세스와 현대화를 가능하게 한다. 우리는 오픈 그룹과 함께 각국이 EA 접근법을 실행에 옮기는 데 필요한 툴과 지침을 창안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협업에 따른 실무는 오픈 그룹 정부 EA 실무 그룹(The Open Group Government EA Work Group)이 수행할 예정이다. 이 실무 그룹은 다양한 정부 생태계 전반에 걸쳐 정보가 순조롭게 흐를 수 있게 하는 프로세스를 개발해 안내, 프레임워크, 사용 사례, 방법론 등을 포함한 기존 EA 자원을 모든 사람이 더 쉽게 사용하고 입수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오픈 그룹과 ITU는 이러한 자원에 접근할 수 있게 함으로써 각국 정부가 그 나라 요구를 바탕으로 구성적 접근법을 대규모로 시행하는 데 필요한 역량을 키울 수 있게 돕게 된다.

스티브 넌(Steve Nunn) 오픈 그룹 사장 겸 최고경영자(CEO)는 “오픈 그룹은 ITU와 협력해 디지털 공익 서비스를 변혁해 궁극적으로 전 세계 수백만 명의 경험을 향상시키게 돼 자랑스럽다. 분명한 것은 목적에 맞는 디지털 정부 EA를 개발하고 채택한 국가들이 디지털 투자로부터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이다. 이 때문에 우리는 ITU와 함께 장래를 보장하는 디지털 아키텍처와 인프라를 특히 자원이 제한된 국가들을 위해 구축하는 데 필요한 방법론과 툴의 사용을 민주화하도록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논평했다.

오픈 그룹과 ITU는 2020년 12월 9일 협력을 개시하는 웨비나를 개최할 예정이다. 웹사이트(https://bit.ly/398HoZY)에서 등록할 수 있다.

오픈 그룹(The Open Group) 개요

오픈 그룹(The Open Group)은 기술 표준을 통해 사업 목표를 달성하도록 지원하는 글로벌 컨소시엄이다. 오픈 그룹에는 800개 이상의 단체가 소속돼 있으며 여기에는 다양한 산업 분야의 고객, 시스템, 솔루션 공급사, 도구 벤더, 통합업체, 학계, 컨설턴트 등 다양한 멤버가 포함돼 있다. 오픈 그룹에 대한 추가 정보는 웹사이트(www.opengroup.org)에서 찾아볼 수 있다.

국제전기통신연합(ITU) 개요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은 유엔 산하 정보통신기술(ICT)을 전문으로 하는 기구로서 193개 회원국 및 900여개의 기업, 대학교, 국제 및 지역 단체로 구성된 회원과 함께 ICT 분야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150여년 전인 1865년에 창립된 ITU는 무선 주파수 스펙트럼의 전 세계 공유 사용을 조정하고 위성 궤도의 배정에 대한 국제적 협조를 증진하며 개발도상국의 통신 인프라를 향상시키고 매우 다양한 통신 시스템의 순조로운 상호 연결성을 촉진하는 세계 표준을 확립하는 책임을 가진 정부 간 조직체이다. ITU는 광대역 네트워크에서 첨단 무선기술, 항공 및 해양 운항, 전파 천문학, 해양학 및 위성 기반 지구 추적 관찰에 이르는 광범위한 기술뿐만 아니라 유선-모바일 융합 전화, 인터넷 및 방송에 이르는 기술을 통해 세계를 연결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www.itu.int) 참조.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01124005090/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