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블럭스, LPWA IoT 기기 위한 확장 가능형 엔드 투 엔드 보안 플랫폼 출시

저전력 소모 및 구현에 용이한 솔루션 제공

2020-10-20 10:01 출처: 유블럭스 (스위스증권거래소 UBXN)

유블럭스가 LPWA IoT 기기를 위한 확장 가능형 엔드 투 엔드 보안 플랫폼을 선보인다

서울--(뉴스와이어)--위치추적 및 무선 통신 기술 분야 세계적 선도기업인 유블럭스(u-blox, 한국지사장 손광수)는 사물인터넷 SaaS(IoT Security-as-a-Service) 솔루션을 새롭게 출시한다고 밝혔다.

유블럭스의 LTE-M 셀룰러 IoT 모듈 SARA-R4와 SARA-R5 제품군 상에서 활용 가능한 이 혁신적인 솔루션은 데이터가 기기에 저장되어 있든, 기기와 클라우드 간에 전송되는 동안이든 관계없이 악성 코드의 공격으로부터 데이터를 매우 손쉽게 보호할 수 있게 해준다. 이 솔루션은 업계 선도적인 클라우드 IoT 플랫폼에 즉시 사용이 가능하고 간편하고 안전하며 비용 효과적으로 설치가 가능해 고객의 IoT 애플리케이션 개발 속도를 높여 제품 출시 기간을 단축할 수 있게 해준다.

유블럭스 씽스트림(Thingstream) 서비스 플랫폼을 통해 관리되는 새로운 IoT SaaS 솔루션은 자원이 제한된 IoT 기기를 이용하는 저전력 광대역(LPWA) 네트워크 구축에 특히 최적화되었다. 이 서비스는 데이터 오버헤드를 대폭 줄이고 핸드셰이크(네트워크 장치들 간 데이터 송수신을 위한 통신 프로토콜 협상) 횟수를 최소화함으로써 전력 소모를 개선하고 대부분의 IoT 기기에 대한 핵심 평가 기준인 배터리 수명을 연장한다.

이 솔루션이 이처럼 우수한 효율성을 갖게 된 비결은 고유의 대칭형 키 관리 시스템(symmetric key management system, KMS)에 있다. 덕분에 전반적인 운영의 복잡성과 전력 소모를 가중시킬 수 있는 사전 공유 키의 저장 및 관리에 의존하지 않고도 기기별 암호 키를 즉석에서 무한대로 생성할 수 있다. 키는 하드웨어와 결부되어 있고 모듈 또는 서버/클라우드에서 트리거 될 수 있어 인증서를 생성, 제공 및 갱신할 필요가 전혀 없으므로 시스템 비용, 운영 복잡성, 전력 소비 측면에서 상당한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이 솔루션은 설계 시 SARA-R4 및 SARA-R5 모듈의 안전을 보장하는 기본 요소들로 구성된 유블럭스의 파운데이션 시큐리티(Foundation security) 기술도 활용한다. 여기에는 이들 모듈이 신뢰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만 실행할 수 있도록 하는 보안 부팅 메커니즘을 비롯해 신뢰할 수 있는 고급 보안 기능 세트의 토대가 되는 신뢰점(root of trust, RoT)과 결부된 고유하고 변경이 불가한 장치 ID가 포함된다. 그뿐만 아니라 유블럭스 고유의 uFOTA 기능을 통해 무선OTA 펌웨어 업데이트 인증도 가능하다.

유블럭스 IoT SaaS(Security-as-a-Service)가 지원할 수 있는 활용 사례들은 다음과 같다.

·자산 추적 - 데이터 신뢰성은 물론, 수집된 데이터의 안전한 내부 저장과 간편한 보안 클라우드 연결도 필수이다. 추적 장치들은 대개 배터리로 작동하기 때문에 에너지 효율이 매우 높은 보안 데이터 전송이 필요하다.

·커넥티드 헬스/e-헬스(eHealth) - 환자의 신상정보 보호가 가장 중요하며 오직 허가받은 의료진만 민감한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다. 악성 코드와 데이터 조작에 대한 높은 수준의 보호를 필요로 한다.

·산업 모니터링 - 실시간 운영 데이터의 무결성을 보장하여 생산성을 높이고 다운타임을 방지하며 작업자의 안전을 보장할 필요가 있다.

·빌딩 & 홈 오토메이션 - 데이터 기밀성과 신뢰성을 유지하면서 고객의 프라이버시를 침해하지 않고 믿을 수 있는 이해관계자들과 데이터 공유가 이루어져야 한다.

·텔레매틱스 -주요한 보안 위험에는 서비스 거부(denial-of-service, DoS) 공격, 기기 복제, 방해 (jamming)등이 포함된다.

·스마트 검침 - 원격 검침 장치에 의해 기록된 데이터의 신뢰성을 확인하여 과금을 보호하고, 신뢰할 수 있는 통신이 구축되면 인증된 서버로 데이터 전송을 제한할 필요가 있다.

유블럭스 서비스 제품 센터의 지오반니 솔리토(Giovanni Solito) 선임 제품 매니저는 “우리는 중간 노드나 플랫폼, 또는 서비스 제공 업체에 데이터를 노출하지 않고 기기부터 최종 사용자까지 데이터를 보안하는 진정한 엔드 투 엔드 개념을 구현했다. 이 모듈의 대칭 KMS는 기존의 공개 키 인프라 또는 사전 공유 키 방식에 대한 효율적이고 확장 가능한 대안을 제시한다”고 밝혔다. 이어 “또한 이 솔루션은 널리 사용되는 모든 클라우드 IoT 플랫폼에 손쉽게 적용할 수 있으므로 고객은 보안이나 복잡한 운영 시스템에서 벗어나 제품 출시 기간을 단축하고 비즈니스를 성장시키는 데 집중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유블럭스 개요

유블럭스(SIX:UBXN)는 자동차, 산업 및 소비가전 시장을 위한 위치 추적과 무선 통신 기술 분야의 세계적인 선도 기업이다. 유블럭스의 솔루션은 사람, 자동차 및 기계의 정확한 위치를 파악하고 셀룰러 및 근거리 무선 통신망에서 무선 통신을 가능하게 한다. 광범위한 칩과 모듈 제품군, 그리고 데이터 서비스 지원을 위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제품 생태계를 보유하고 있는 유블럭스는 사물인터넷(IoT)을 위한 혁신적인 솔루션을 신속하고 효과적인 비용으로 개발하고자 하는 고객사에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유블럭스는 스위스 탈빌(Thalwil)에 본사가 위치해 있으며 유럽, 아시아, 미국 지사를 통해 전 세계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웹사이트: http://www.u-blox.com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